HOME > 알림마당 > 교회발표문   
분야 메시지
발표기관 서울대교구
발표자 염수정 안드레아 추기경
제목 2019년 신년 메시지
작성일 : 2019년 01월 01일   

 

사랑하는 형제자매 여러분!
2019년 희망의 새해에 하느님께서 내려주시는 은총과 평화가 늘 함께하시기를 빕니다. 자비로우신 하느님께서 특별히 갈라진 북녘의 동포들에게 꼭 필요한 은총을 내려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인간은 누구나 행복하게 살기를 원합니다. 하느님께서 우리 인간에게 가장 바라시는 것이 바로 행복입니다. 진정한 행복은 일부만이 아니라 모든 이가 다 함께 평화를 이루고 서로 사랑하며 사는 것입니다. 평화는 하느님의 질서가 구현되고 진리와 정의를 바탕으로 건설되며 사랑과 연대로 완성되고 자유가 보장할 때만 실현됩니다.(성 요한 23세 교황의 회칙, 『지상의 평화』 ) 모든 이가 함께 공존하며 살기 위해서는, 서로 인내하고 양보하면서 살아가는 지혜와 슬기가 필요합니다. 자신의 생각만 옳다고 생각하고 다른 생각과 의견을 가진 사람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함께 공존하며 사는 길을 어렵게 만듭니다.

 

우리 서울대교구는 2019년 올해의 사목 방향을 ‘복음의 기쁨을 선포하는 교회 공동체’ 건설에 초점을 맞추며 ‘선교의 기초이며 못자리인 가정 공동체’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가정은 공동체의 시작이며 복음 실천이 구체적으로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가정을 이루는 가족들이 서로 사랑하여 행복한 가정 공동체를 이룰 수 있기를 바랍니다.


평화의 주님께서 우리 한반도에 평화의 열매를 주시기를 간절히 기도합시다.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하느님의 평화와 축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2019년 1월 1일

천주교 서울대교구 교구장

염수정 안드레아 추기경